고객 참여 지표가 높은 고객은 일반적으로 만족 지표가 높으며, 만족한 고객은 더 많은 지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실제로 참여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고객 참여 지표는 이에 대한 답을 제공합니다. 단순한 고객 만족 지표를 넘어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10가지 핵심 지표를 추적하면 고객이 브랜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파악하고 고객 참여 지표를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 지표란 무엇인가요?
고객 참여 지표는 고객이 회사와 얼마나 자주, 얼마나 깊이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고객 참여 지표를 개선하려면 소셜 미디어 광고부터 제품 언박싱까지 모든 접점에서 고객을 교육하고 연결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매출을 촉진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고객 여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 지표 측정은 정성적(피드백 댓글 등)일 수도 있고 정량적(전환율 등)일 수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을 결합하면 고객 참여 전략의 효과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 지표 vs 고객 만족 지표
고객 참여 지표는 고객 만족 지표와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고객 만족 지표는 소비자가 제품에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측정합니다. 만족한 고객은 일반적으로 참여 지표가 높지만, 참여 지표는 상호작용 빈도와 잠재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고객 경험을 더 폭넓게 바라봅니다.
필수 고객 참여 지표 10가지
다음은 고객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10가지 핵심 고객 참여 지표입니다.
1. 소셜 미디어 참여 지표
소셜 미디어 참여 지표는 플랫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합니다.
- 좋아요
- 공유
- 팔로우
- 댓글
- 동영상 시청 시간
소셜 미디어 참여 지표를 모니터링하면 웹사이트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고객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는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브랜드와의 강한 유대감을 나타냅니다. 높은 참여 지표는 장기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성 고객을 육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Ashwinn Krishnaswamy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브랜딩 및 디지털 전략 에이전시 Forge의 창립자입니다. Shopify Masters 팟캐스트 에피소드에서 그는 창립자가 주도하는 회사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참여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의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는 의류 브랜드 Minted New York의 창립자 Marcus Milione입니다.
"Marcus Milione는 정말 흥미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그의 스토리와 그가 만드는 제품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Ashwinn은 말합니다. "또한 그는 동영상을 만들고, 그것이 입소문을 타면서 엄청난 매출을 올립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구매할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2. 뉴스레터 열람률
뉴스레터 열람률은 이메일을 여는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직접 제공됩니다. 높은 열람률은 고객이 이메일을 가치 있게 여기고 콘텐츠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낮은 열람률은 메시지가 독자의 참여를 유도할 만큼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열람률이 낮다면 다음을 시도해 보세요.
- 다양한 제목으로 A/B 테스트 시행
- 독자가 이메일을 기대하도록 만드는 가치 있는 콘텐츠 제작
- 모바일 기기에 맞게 이메일 최적화
- 각 그룹의 필요와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목록 세분화
3. 평균 리뷰 평점
고객 리뷰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점 만점으로 표시되는 평균 평점은 고객 경험과 그 변화에 대한 명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평점 외에도 리뷰는 고객 참여 지표를 보여줍니다. 고객 참여 지표가 높은 고객은 상세한 피드백을 남길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리뷰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여주며, 가끔 나타나는 부정적인 피드백조차도 고객이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공유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4. 추천율
참여 지표가 높은 고객은 친구와 가족을 추천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보여줍니다. 고객 추천율은 기존 고객이 신규 고객을 얼마나 자주 추천하는지 측정하며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고객 추천율 = (총 추천 수 / 총 고객 수) × 100
추천을 늘리려면 할인 코드와 같은 인센티브로 고객에게 보상하거나, ReferralCandy 및 Smile과 같은 앱을 사용하여 고객이 공유할 수 있는(그리고 추적할 수 있는) 고유 링크를 제공하세요.
5. 순추천고객지수
순추천고객지수(NPS)는 고객이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NPS 설문조사는 "친구나 동료에게 저희를 추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됩니까?"와 같은 질문을 하며, 응답은 일반적으로 0에서 10까지 점수로 매겨집니다.
평점 외에도 NPS 설문조사에는 응답자가 해당 평점을 준 이유와 고객 경험을 개선할 방법에 대한 정성적 질문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점수의 의미를 추측하지 않고도 명확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6. 전환율
전환율은 구매 또는 무료 체험 가입과 같은 주요 행동을 취한 웹사이트 방문자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평균 이상의 전환율은 브랜드와 제품이 방문자의 공감을 얻고 있으며, 방문자가 행동을 취할 만큼 충분히 신뢰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낮은 전환율은 사용자가 핵심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는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낮은 전환율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지된 가치 부족
- 브랜드 인지도 부족
-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의 마찰
7. 재구매율
재구매는 기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제품을 가치 있게 여기고 계속해서 회사의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을 보여주며, 더 깊은 고객 관계와 브랜드 홍보를 촉진합니다. 재구매 고객은 생애 가치(LTV)를 높이며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유지 비용이 적게 듭니다.
재구매를 측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재구매율입니다. 이는 특정 기간 내에 재주문하는 고객의 비율로, 초기 구매 이력을 반영합니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구매율 = 재구매 고객 수 / 총 고객 수
8. 재구매 빈도
재구매 빈도는 재방문 고객이 특정 월 또는 연도 내에 얼마나 자주 구매하는지 측정합니다. 이는 참여 수준과 제품 사용 규칙성을 반영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구매 빈도 = 기간에 코호트의 구매 수 / 고객 수
재구매 빈도는 고객 유지 전략의 효과도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스킨케어 제품이 30회 사용량이라면 분기당 한 번이 아니라 월 1회의 재구매 빈도가 바람직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8월에 첫 구매를 한 120명의 고객 그룹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2024년 8월까지 그들은 360건의 구매를 완료했으며, 구매 빈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360 / 120 = 연간 3회
9. 고객 생애 가치
고객 생애 가치(LTV)는 고객과의 전체 관계 기간에 기대할 수 있는 총 수익을 추정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LTV = 평균 주문 가치(AOV) × 평균 구매 빈도 × 평균 고객 수명
LTV는 재구매 및 충성도와 같은 주요 참여 신호를 포착하여 수익과 직접 연결합니다. 또한 이러한 요소의 변화가 장기 수익 예측과 전반적인 사업 전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평균 주문 가치가 5만원이고 각 고객이 연간 평균 4회 구매하며 5년 동안 고객으로 남아 있다면 LTV는 다음과 같습니다.
50,000 × 4 × 5 = 100만원
10. 고객 이탈률
고객 이탈률은 특정 기간에 해당 회사의 구매를 중단한 고객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탈률 = (기간 시작 시 고객 수 - 기간 종료 시 고객 수 + 기간 중 확보한 신규 고객 수) / 기간 시작 시 고객 수
고객 이탈률을 이해하면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충족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의 변동은 새로운 가격 전략이나 제품 기능에 대한 불만과 같은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 가치나 품질을 향상시키지 않고 갑자기 가격을 인상한 전자상거래 구독 박스 서비스 업체는 더 높은 고객 이탈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거나 브랜드에 대한 흥미가 줄어들었다고 느낀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환율: 2026년 4월 기준
고객 참여 지표 FAQ
고객 참여 지표란 무엇인가요?
고객 참여 지표는 고객 경험의 품질과 브랜드와의 고객 관계를 측정합니다. 이는 단순히 고객 만족 지표를 넘어 사용자가 회사를 어떻게 인식하고 상호작용을 하는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참여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고객 참여의 4P는 무엇인가요?
고객 참여의 4P는 개인적(Personal), 능동적(Proactive), 신속함(Prompt), 사람(People)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모든 고객 접점에 통합하면 더 강력한 고객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정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고객 참여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정량적 지표에는 세션당 페이지 수, 소셜 미디어 참여율, NPS 및 고객 이탈률과 같은 웹, 브랜드 및 거래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정성적 방법에는 설문조사 또는 추천사의 고객 피드백이 포함됩니다. 사업 수요에 따라 주간, 월간 또는 분기별로 고객 참여 지표를 정기적으로 추적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조치하세요.


